자주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 심각한 병은 아닐까 걱정되시죠.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생기면 보통 두통약을 먹기 마련인데요. 가벼운 어지러움은 즉시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되지만, 즉시 병원에 가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지러움의 위험 신호, 뇌졸증 예방 방법을 함께 알아보시죠.
어지러움이란?
어지럼증은 자신이나 주변이 빙글빙글 돌거나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느낌 혹은 몸이 붕 뜬거처럼 비현실적인 느낌을 포함한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어지럼증을 겪게 되면 걸을 때 중심을 잃고 비틀거리거나 특정 자세를 취할 때 순간적으로 핑 도는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 눈, 근골격계(근육과 힘줄), 귀, 뇌가 협력을 해야하는 데요. 이 중 어느 하나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주요 원인
어지럼증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크게 귀 질환, 정신적 문제, 뇌 질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귀 질환으로 인한 어지럼증
귀 질환에 의한 어지럼증은 일반적으로 치명적인 수준은 아니며 치료를 하게 되면 회복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 이석증: 귀 안의 작은 돌 부스러기가 이동해 발생하며 눕거나 고개를 움직일 때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이 1분 이내로 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 전정신경염: 전정기관에 염증이 생겨, 가만히 있어도 빙빙 도는 어지럼증이 며칠간 지속됩니다.
- 메니에르병: 귀 속 림프 순환 이상으로 인해 청력 감소, 귀먹먹함, 이명과 함께 어지럼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2. 정신적 문제로 인한 어지럼증
- 심인성 어지럼증: 심인성 어지럼증은 주로 불안, 공황장애, 우울증 등 정신적 문제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가 맑지 않거나 붕 뜬 느낌, 중심을 잃을 것 같은 불안감이 주요 증상입니다.
3. 뇌 질환으로 인한 어지럼증
뇌 문제는 어지럼증에서 가장 위험한 원인입니다. 특히 뇌졸중(뇌출혈, 뇌경색)으로 인한 어리점증이 대표적이죠. 뇌졸중은 혈액 공급이 중단되면서 뇌세포가 손상되기 때문에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 알츠하이머 치매 원인, 증상과 예방
병원에 바로 가야하는 증상
만약에 어지럼증과 함께 아래 증상이 동반된다면 뇌졸중과 연관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병원에 바로 찾아가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고령,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병과 같은 뇌졸중 위험 인자가 있다면 어지럼증이 나타났을 때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얼굴이나 팔다리의 감각 이상 또는 마비
- 복시(사물이 두 개로 보임)
- 발음 장애
- 심한 자세 불안으로 인해 서거나 걷기 어려운 경우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방법
뇌졸중을 포함한 심각한 어지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일상에서 아래의 생활 습관을 실천하셔야 합니다.
- 만성질환 관리: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을 적극적으로 조절하세요.
- 금연 및 절주: 흡연을 멈추고, 술은 적당히 드세요.
- 염분 섭취 줄이기: 과도한 나트륨은 혈압을 상승시켜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규칙적인 운동: 걷기, 유산소 운동, 배드민턴이나 테니스와 같은 활동은 균형 감각과 근력을 함께 키울 수 있습니다.
- 정기적인 건강검진: 뇌졸중 위험 요인을 조기 발견하고 관리하세요.
✅ 높은 혈압이 걱정되세요? 고혈압 핵심 영양제